본문 바로가기

돌아기 우유량과 우유종류

uiso 2023. 6. 20.
반응형

오늘은 우유 먹이기에 대한 기본 지식을 알려드리겠습니다. 우유란 우리가 시중에서 흔히 구입하여 먹는 살균된 보통 우유를 의미합니다. 여러 종류의 우유에 대한 이야기가 있지만, 실제로는 그다지 중요하지 않습니다. 시중에서 판매하는 우유는 대개 가격이 비싸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아기와 어른 모두 우유에 대해 알아야 할 중요한 사항입니다.

 

돌아기 우유량과 우유종류



돌 이전에는 우유 대신 모유나 분유를 먹이는 것이 기본입니다. 만약 실수로 돌부터 먹였다면 너무 걱정할 필요는 없습니다. 우선 중단하고 돌부터 다시 시작하면 됩니다.

돌 이후에는 대개의 우유나 2% 저지방 우유를 먹일 수 있습니다. 하지만 몸무게가 지나치게 많거나 성인병 가족력이 있는 경우에는 2% 저지방 우유를 먹이는 것이 더 좋습니다. 하루에 2컵 정도, 400~500cc 정도 먹이는 것이 권장됩니다.

멸균유보다는 보통 우유를 권장합니다. 냉장고가 없는 경우에는 멸균 우유를 먹일 수 있습니다. 그리고 어린이 우유나 영양소가 많이 첨가된 우유 대체품은 권장하지 않습니다. 우리 몸이 식품으로부터 영양소를 섭취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요구르트로 우유를 대체하는 것은 권장하지 않습니다. 우유를 잘 먹지 않는 경우에는 요구르트로 일부를 대체할 수 있습니다.

우유를 잘못 먹이지 않기 위해서는, 분유를 먹이는 아기라면 돌 이후에 우유를 먹이기 전에 반드시 분유를 중단하고 우유를 먹이는 것을 시도하지 마세요.

 

우유를 조금씩 먹이면서 우유 먹는 양만큼 분유를 줄여가는데, 늦어도 한 달 이내에 분유를 일반적인 우유로 서서히 교체하는 것이 더 좋습니다.

 

분유를 끊고 우유를 먹이려면 우유를 아예 안 먹게 되는 아이들이 많으니까 주의하셔야 합니다. 서서히 분위에서 교체하는 방식으로 우유를 먹이는 것이 좋습니다.

분유를 먹이거나 혼합수유한 아기라면, 보통 우유나 모유를 먹이는 것과 마찬가지로 우유 알레르기에 대해 걱정할 필요는 없습니다.

 

돌 이전에는 모유를 먹이고, 돌 이후에는 분유를 서서히 줄여가면서 일반적인 우유로 교체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돌 이후에는 서서히 모유를 줄여가면서 우유로 교체하는 것이 좋습니다.

다만, 완모 수유하던 아기의 경우 반드시 우유를 조금씩 먹여보고 알레르기가 있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만 2세 이상부터는 1% 저지방 우유나 무지방 우유를 하루에 2컵 정도 마시는 것이 권장됩니다. 하루쯤이면 바로 바꿔도 되지만, 아기가 거부감을 느낀다면 한 달간에 걸쳐서 우유에서 1% 저지방 우유나 무지방 우유로 서서히 바꾸어도 됩니다.

6세 미만 어린이는 향이 첨가된 우유는 기본적으로 권장되지 않습니다. 2세 이후부터 어른까지 우유를 먹는 것이 좋습니다.

우유를 언제까지 마셔야 할까요? 이런 이야기를 종종 듣습니다. 제가 지금도 하루에 2잔 정도의 무지방 우유를 마시고 있습니다. 우유 역시 밥과 마찬가지로 평생 먹는 음식입니다. 우리 몸에 좋습니다.

하지만 2세 이상 어린이나 어른들은 반드시 1% 저지방 우유나 무지방 우유를 먹는 것이 중요합니다. 대개의 우유에는 건강에 좋지 않은 포화지방이 많기 때문입니다.

 

그러므로 보통 우유가 몸에 나쁘다는 이야기들이 많은 것입니다. 하지만 1% 저지방 우유나 무지방 우유는 보통 우유보다 건강에 더 도움이 된다는 사실을 꼭 기억하시기 바랍니다.

우유를 마시면 속이나 장이 불편하다는 이야기를 하는 사람도 많습니다. 골다공증이 너무 심해서 우유를 먹으라는 근거를 받은 후 처음 먹으니까 속이 안 좋았는데, 6개월 동안 조금씩 먹는 양을 점차 늘려가면서 지금은 우유를 편하게 먹는 사람도 있습니다.

 

모든 사람들이 다 이렇게 좋아질 수는 없기 때문에 유당이 없는 우유를 마시는 것도 가능합니다.

어른들도 우유를 마셔야 한다는 사실을 꼭 알아두시고, 2세 이상 어린이나 어른들은 반드시 1% 저지방 우유나 무지방 우유를 먹는 것이 좋다는 사실도 꼭 기억하시기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